학과소개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졸업후진로
졸업 후 진로
문헌정보학과를 졸업하고 전공을 살려 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대표적인 직업은 사서이다. 다른 자격증과 마찬가지로 사서 자격증 역시 그 등급이 구분된다. 문헌정보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문헌정보학사 학위와 2급정사서 자격증을 갖게 되며, 교직과목 이수자는 사서교사자격증을 함께 부여받아 교원생활을 할 수도 있게 된다.
사서로 일하고자 할 경우 대부분 도서관이나 각종 자료실로 취업하게 된다. 특정 주제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주제 전문 도서관으로도 진출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경제연구소의 도서관, 병원의 의학도서관, 법원 도서관 등을 들 수 있다. 또 개인적인 능력배양을 통해 전문 검색사나 정보검색사 등 프리랜서로도 활동이 가능하다.
분야별 진로가이드
대학·전문도서관 일반사서 전공과목을 충실히 공부하고 어학능력을 키우는 것이 좋다. TOEFL이나 TOEIC점수를 요구하는 추세이므로 미리 시험에 대비하도록 한다. 특히 IT 능력이 필요한데, 현재는 업무를 위한 PC뿐 아니라 전반적인 서버 관리, 데이터베이스 관리 기술까지 필요로 하고 있다. 워드프로세서 자격증, 인터넷 정보검색사 자격증,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등이 있으면 자신의 능력을 증명할 수 있으므로 더욱 좋다. 방송사 자료실 일반사서 현대는 정보사회로 사회 각급 기관이나 기업체에서 정보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므로 정보자료를 수집, 분석, 조직 및 활용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가진 문헌정보학 전공자들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중에서도 방대한 자료를 보유하고 있는 방송사의 자료실은 특히 유망직종이다. 사서직 공무원 공공도서관에서 업무를 희망한다면 국가에서 시행하는 공무원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사서공무원시험은 부정기적으로 시행되며, 주요 시험 과목은 국어, 영어, 국사, 사회, 자료조직법, 참고봉사 등이 있다. 주요 기관으로는 국립중앙 도서관, 국회도서관 등이 있다. 국가자격시험에서는 '워드프로세서'와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에 가산점이 부여된다. 사서교사 초·중·고등학교 도서관에서 일하기를 희망한다면 교직과목을 이수하고 교생실습을 다녀오면 사서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며, 임용고시를 거쳐 사서교사로 근무할 수 있다. 그 외 기업·연구소 정보센터의 정보관리요원, 공공단체의 정보자료실, 기업체의 기술정보실, 특허정보관리기관, 신문사의 조사부 또는 정보실, 멀티미디어 정보실, 인터넷 및 데이터베이스 관련기관, 출판사 및 대형 서점, 기업체와 연구소 등의 웹마스터 및 네트워크 관리, 데이터베이스 관련 산업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대학원 진학 문헌정보학이라는 학문 자체에 대해 좀 더 깊은 연구를 하고 싶다면 국내외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박사 과정을 이수하여 문헌정보학계 학자로서의 기반을 닦을 수 있다. 또한 대학원이나 편입학 등의 과정을 거쳐서 타학문을 전공하여 주제전문사서로서의 길을 걸을 수도 있다.
취업필수요건
가. 각종 자격증 사서자격증(1,2급 정/준사서), 정보처리기사 및 정보처리 산업기사, 인터넷 정보검색사, 워드 프로세서, 컴퓨터 활용능력 시험 나. 어학능력 영어, 일본어, 중국어, 한자, 불어·독어 등의 제 2외국어 다. 컴퓨터 활용능력 인터넷 홈페이지 제작 및 관리, 서버 운용 능력, 데이터베이스 운용 능력



Tel : 02-820-5144
Fax : 02-816-5146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포탈정보시스템
학술정보원
(도서관)
학생활동
소모임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